UPDATED. 2024-04-28 15:52 (일)
연세치대 ‘NIDS 교육기관 ’지정
연세치대 ‘NIDS 교육기관 ’지정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3.12.01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의학산업분야 RA 전문가 양성·활성화 도모 기대

연세대 치과대학(학장 이기준)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산하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NIDS)으로부터 ‘2024년 의료기기 규제과학(RA) 전문가 교육기관’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연세치대는 이번 의료기기 규제과학(RA) 전문 교육기관 지정을 계기로 치의학산업분야 RA 전문가를 양성하고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에 신규로 지정된 교육기관은 총 3개이며 3년간(2024.1.1.~2026.12.31.)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치의학분야에서는 유일하게 연세치대가 지정됐다.

연세치대는 의료기기 RA 전문가 교육기관의 지정 요건에 적합한 기관으로써, 서울 신촌역 부근에 위치하여 교육생들의 접근성이 높다. 또한, 온라인 치의학교육원의 플렛폼을 활용하여 온라인교육도 가능하다. 특히 2023년 개소한 치의학산업학과 학생에게 학과연계형 과목을 개설해 RA 교육과 규제과학을 연동하여 수학할 수 있도록 했다.

2024년 상반기부터 연세치대는 의료기기 분야의 △시판 전 인허가 △품질관리(GMP) △임상 △사후 관리 △해외 인허가제도 등의 교육과정을 기업 맞춤형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교육 대상은 의료기기산업학과 학생, 취업준비생 및 산업체 재직자 모두 가능하다. 

연세치대 교육을 수료하면 ‘RA 전문가 2급 국가공인 자격시험’ 응시 자격을 부여한다. RA 전문가 2급 국가공인 자격시험은 매년 11월 중 실시되며, 자격시험 응시원서 접수 전까지 RA 교육을 40시간 이수하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의료기기 규제과학(RA) 전문가’ 자격증을 획득할 경우, 올해부터 국가 공인화된 2급 자격증으로 인정받는다. 의료기기 RA 전문가(2급) 자격증이 국가 공인화 되면서 전문성에 대한 신뢰가 확보되고, 의료기기 개발업체, 제조·수입업체, 연구기관 등 다양한 곳에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인력들이 의료기기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이번 교육기관 지정으로 의료기기안전정보원을 포함한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활발한 협력 관계를 통해 치과 진료에서 필수적인 치과 의료기기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기준 학장은 치의학산업학과 안형준 주임교수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모시고 교육할 수 있도록 강사진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