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52 (토)
오스템-사우디 NIDC MOU··· 치과 장비 생산·유통·교육 협력
오스템-사우디 NIDC MOU··· 치과 장비 생산·유통·교육 협력
  • 김정교 기자
  • 승인 2023.12.20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스템 유니트체어 등 현지에 생산시설·사우디법인 설립도 검토

오스템임플란트(대표 엄태관)가 지난 12일 포시즌스호텔서울에서 사우디아라비아 산업광물자원부 산하 국가산업개발센터(National Industrial Development Center, NIDC)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사우디아라비아 산업광물자원부장관 수석고문 Nizar Al-Hariri, 엄태관 대표, H.E. Bandar Al-Khorayef 장관, Abdulrahman Al-Faifi 부사장.
(왼쪽부터) 사우디아라비아 산업광물자원부장관 수석고문 Nizar Al-Hariri, 엄태관 대표, H.E. Bandar Al-Khorayef 장관, Abdulrahman Al-Faifi 부사장.

업무 협약식에는 오스템임플란트 엄태관 대표와 사우디아라비아 산업광물자원부(산자부) 반다르 빈 이브라힘 알코라이예프(H.E. Bandar Alkhorayef) 장관, 산자부 산하 NIDC 압둘라만 알 파이피(Abdulrahman Al-faifi) 의료기기사업부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오스템임플란트는 사우디아라비아 의료산업 발전, 지역민 보건·복지 향상에 일조하는 차원에서 치과 의료장비 생산 시설과 유통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고, 현지 치과의사 대상 임상 교육을 제공하는 방향도 검토할 방침이다.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는 ‘VISION 2030’ 선포 후, 2030년까지 헬스케어 산업에 한화 85조 원을 투자하는 계획을 공표한 바 있다. 오스템임플란트 설명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는 치과산업 활성화를 위한 비즈니즈 파트너로 오스템임플란트를 제1 순위 협상자로 꼽았으며, 지난 11월 사업 구상안을 오스템임플란트에 먼저 제안했다.

H.E. Bandar Alkhorayef 장관(오른쪽 두 번째)이 사업 제안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H.E. Bandar Alkhorayef 장관(오른쪽 두 번째)이 사업 제안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H.E. Bandar Alkhorayef 장관은 “삶의 질 향상에 관한 정부 비전에서 헬스케어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우리는 헬스케어 산업 육성에 큰 포부를 갖고 있다. 글로벌 치과산업의 선두주자로서, 오스템임플란트가 현지 투자를 고려해주면 좋겠다”며 “이번 업무협약은 오스템임플란트가 사우디아라비아 시장 입지를 확장하는 데 교각 역할을 할 것”이라 말했다.

엄태관 대표는 “‘유니트체어’ 등 의료장비 생산시설을 사우디아라비아에 설립하는 것을 검토하겠다. 사우디아라비아는 걸프국 수출 요충지로, 한국에서 수출하는 것보다 훨씬 물류가 용이해지는 장점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강점은 ‘시장을 키우는 능력’을 갖고 있는 것이다. 사우디아리비아에 당사가 직접판매(직판) 영업 조직을 구축하면 현지에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당사는 세계 최고의 임상교육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더 많은 치과의사가 임플란트 시술을 할 수 있도록 교육에 신경 쓴다면 현지 치과산업을 육성하는 데 훨씬 도움이 될 것”이라 강조했다.

12일 엄태관 대표(왼쪽 두 번째)가 사우디아라비아 정부 관계자와 면담을 하고 있다.
12일 엄태관 대표(왼쪽 두 번째)가 사우디아라비아 정부 관계자와 면담을 하고 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현재 32개국에 36개 해외법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 본사와 해외법인의 총 119개 오프라인 강의시설과 온라인 플랫폼에서 치과의사 임상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11만 명 이상의 임상교육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이 중 85%가 해외 치과의사다.

오스템임플란트의 ‘임플란트’ 생산 기지는 한국과 미국으로, 각각 연간 임플란트 1,830만 세트, 228만 세트를 생산하고 있다. 임플란트 식립 툴 등 디지털 제품은 미국과 중국에서 각각 6만 세트, 1만 세트를 생산하고 있다. 오스템임플란트의 의료장비는 한국에서 전량 생산하고 있다. 오스템임플란트의 유니트체어 중 하나인 ‘K3’는 지난해 글로벌 누적 판매량 4만 대를 돌파했다.

한국·미국·중국에서 생산한 임플란트 및 디지털 제품, 의료장비는 각각 전 세계 92개국, 72개국에 수출·판매한다. 지난해 오스템임플란트는 이집트 정부에 자사 유니트체어 ‘K3’를 5년간 1,500대 납품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에 생산시설이 마련될 경우, 중동·아프리카, 넓게는 유럽 시장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 가능할 것으로 오스템임플란트는 보고 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의료장비 생산 기반 구축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임플란트는 사업 고도화에 이르기까지 최소 10년이 걸리는 특수성을 감안해 향후 검토 과제로 남기겠다는 입장이다.

오스템임플란트 마곡 중앙연구소 전경
오스템임플란트 마곡 중앙연구소 전경

오스템임플란트는 ‘사우디아라비아법인’ 신설도 고려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와 긴밀한 관계 속에서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 상황에서, 현지 딜러 네트워크를 총괄하며 간접판매 방식으로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중동법인이 모든 사업을 아우르기엔 과부하가 있을 거란 판단에서다. 아랍에미리트(UAE)에 소재한 오스템임플란트 중동법인은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중동 14개국과 모로코,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아프리카 12개국까지 총 26개국을 담당하고 있다.

오스템임플란트 해외영업구주본부 김기덕 본부장은 “사우디아라비아 치과산업 성장이 예견됨에 따라, 법인 영업사원이 세밀하게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접판매 방식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며 “사우디아라비아법인 신설 전까지는 중동법인의 직판 영업 인력을 신규 채용하고 현지 학술·교육팀도 별도 운영할 계획”이라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