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9:18 (금)
아이오바이오, 구강건강 관리 서비스 LinkDens 박차
아이오바이오, 구강건강 관리 서비스 LinkDens 박차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4.02.14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인 행복버스’ 시범사업, 95점 이상 높은 수준 만족도
아이오바이오가 전북 순창군 구림농협에서 2023년 농업인 행복버스-구강 관리 검사 및 구강교육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이오바이오가 전북 순창군 구림농협에서 2023년 농업인 행복버스-구강 관리 검사 및 구강교육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이오바이오가 2023년도 ‘농업인 행복버스’ 사업에서 구강 관리 검사 및 구강 교육 지원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펼쳐 전국 13곳 단위농협에서 2,200여 명의 농업인에게 구강건강을 위한 복지 접근성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고 밝혔다. 또,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 대부분 항목이 95점 이상으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제시했다. 

‘농업인 행복버스’ 사업은 농협중앙회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고 지역농협과 연계, 일반 병·의원이 없는 지역을 최우선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기반 종합 복지 활동이다.

사업종료 후 외부조사기관이 진행한 대기 안내, 충분한 설명, 맞춤형 교육, 구강 관리 용품 품질, 전반적인 만족도 등에서 대부분의 항목이 95점 이상으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고, 그만큼 지역사회에서 고령화에 따른 구강관리 수요가 크고 그것을 충족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아이오바이오는 취약계층과 지역 기반 구강건강 증진사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방안으로 링크덴스(LinkDens)를 제안하고 있다. LinkDens는 비방사선 방식인 바이오형광검사(정량광형광검사)의 장점을 활용해 병·의원, 기업, 개인 등에서 만들어지는 구강 건강관리에 대한 정보를 연결하고 축적해 구강 관리도 평가, 환자 관리, 개인 맞춤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특히 2021년부터 국민건강보험에 포함된 ‘정량광형광기를 이용한 치아우식증 검사’에 적용되는 의료기기와 직접 연동되므로 효과적인 맞춤식 구강 건강관리 지원이 가능하다.

윤홍철 대표는 “2024년에는 '농업인 행복버스’와 같은 ESG 유형 사업, 보건소 기반 구강 위생 검사 및 보건교육 시범사업 등 지역 기반 구강건강 증진사업 유형을 확대해 기존 치과 병·의원 영역뿐만 아니라 그 외 영역으로 활동을 더 넓혀 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