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26 (토)
관악서울대치과병원, 개원 9주년
관악서울대치과병원, 개원 9주년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4.03.10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분야 노력으로 지역 주민 구강건강 버팀목 되다
관악서울대치과병원 전경
관악서울대치과병원 전경

관악서울대치과병원(원장 김성민)이 올해 개원 9주년을 맞았다. 2015년 3월 9일 문을 연 이후 관악서울대치과병원은 교육과 진료, 공공의료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통해 지역 주민의 구강건강 버팀목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 관악서울대치과병원은 매년 치의학대학원생, 치위생학과 학생의 임상실습교육을 하고 있다. 2023년 기준 105명의 치대원생과 111명의 치위생학과 학생이 참여했으며, 누적 1,000여 명이 관악서울대치과병원의 임상 실습을 거쳤다. 특히, 기존 참관 중심이던 임상 교육에 2023년 9월부터 실습 중심의 원내생 진료 도입으로 교육 범위를 확대하며 심화 교육을 하고 있다. 교수, 진료과 등이 협업하고, 전산 개발 등의 제반 조성을 통해 도입된 원내생 진료는 교수들의 지도·감독 하에 치대원생이 한다.

관악서울대치과병원 원내생이 임상실습을 하고 있다.
관악서울대치과병원 원내생이 임상실습을 하고 있다.

백연화 교육연구부장은 “관악서울대치과병원의 임상 실습 교육은 교수뿐만 아니라 병원 전 직원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개원 이래 꾸준히 확대될 수 있었다”며 “학생들의 병원 환경과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 또한 매우 높게 나타나는 만큼, 앞으로도 교육기관으로서 관악서울대치과병원의 역할이 확대될 수 있게끔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진료 분야에서는 환자들이 관내에서도 손쉽게 자동차보험 혜택을 받도록 2023년부터 자동차보험 진료를 시작했다. 환자가 자동차 사고 시 보험회사의 지불보증을 확인받고, 병원은 환자가 진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형태다.

정재은 진료부장은 “개원 이후 지난 9년간 애써준 병원 구성원들과 관악서울대치과병원을 믿고 방문해주신 환자와 내원객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며 “향후에도 진료 부문에서 지역 주민의 구강 건강증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악서울대치과병원 김웅규 교수가 2023년에 구강건강 특강을 하고 있다.
관악서울대치과병원 김웅규 교수가 2023년에 구강건강 특강을 하고 있다.

공공의료 분야에서는 관악구 관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진료를 2016년도부터 지속해 총 60회, 300여 명에게 진료를 제공했다. 또, 관악서울대치과병원 치과위생사가 관내 초등학교를 찾아 학생들에게 올바른 양치질과 구강건강관리법 등을 교육하는 ‘찾아가는 어린이 구강보건교육’을 펼친 것. 교육을 통해 20여 개 학교 2,190명의 초등학생에게 구강보건교육을 제공했다.

이 밖에도, 관악서울대치과병원은 2017년부터 매년 두 차례씩 관악구민을 대상으로 관악구 보건소에서 건강강좌를 하고 있다. 주민이 궁금해하는 각종 치과 지식을 알기 쉽게 전달하면서, 가까이 소통하기 위해 관악서울대치과병원 교수진이 직접 연자로 나서고 있다. 또, 서울대 교직원을 대상으로 매년 두 차례의 건강강좌를 하고 분기별로 구강건강 소식지도 전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관악구 외에도 광명시, 시흥시, 금천구 등 인근 지역의 취약계층 구간겅강 개선에도 기여하고자 다양한 공공 의료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관악서울대치과병원 교수들이 파이팅하고 있다.
관악서울대치과병원 교수들이 파이팅하고 있다.

공공의료를 담당하는 김윤정 교수는 “지난 9년간 관악서울대치과병원은 첨단 장비와 연구시설, 합리적인 협진 시스템을 갖추는 한편, 환자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끊임없이 발전해왔다”며 “앞으로도 관악서울대치과병원이 관악구뿐만 아니라 더 넓은 지역으로의 공공의료 외연 확장을 통해 구강건강 동반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